<백기완 선생 5주기 특강> 손호철의 세계민중벽화 산책
특강신청하기 : https://forms.gle/4HaLYpzwD3qPDTvE7
<손호철의 세계민중벽화 산책> 특강을 열며...
백기완 선생 5주기를 맞아 선생의 민중문화예술 정신을 기리며 세계민중벽화 특강을 엽니다. 멕시코, 북아일랜드 등 민중벽화에 대한 자료를 찾아 세계를 누비고 있는 손호철 서강대 명예교수(정치학)가 2월 26일부터 3월 12일 매주 목요일, 세 차례에 걸쳐 멕시코혁명과 북아일랜드 내전을 둘러싼 벽화이야기로 진행할 교양강좌에 관심 있는 분을 모십니다!
<특강소개>
백기완 선생은 벽시, 벽화운동을 일으켜 사람의 꿈을 그려 넣고, 진보적 감성으로 세상을 채우자고 했습니다. 자본주의 문명을 뒤집어엎으려면 변혁적인 몸부림이 있어야 하는데 예술이 앞장서야 한다. 요즘 우리가 만나고 부대끼는 예술은 스스로 타는 빛이 없다. 자본주의를 갈라 치는 소리가 없다. 우리 문학에도 그게 없다. 그래서 벽시, 벽화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옛날에 글 깨나 하는 사람은 한문으로 시를 썼다. 그런데 글을 모르는 무지랭이들은 시심이 없고 시를 중얼거리지 못했을까? 아니야, 바위에 그림을 그리고 담벼락에 그림을 그리고 모래밭에 시를 쓰고 그림을 그렸다. 이게 민중문화의 핵심이다.
<이 특강은>
1. 벽화가 갖는 민중적 특성과 벽화의 역사를 고찰하고
2. 현대벽화운동의 부활을 가져온 멕시코 혁명의 뿌리를 찾아보고 이에 기초한 리베라, 오로츠코, 시케이로스 벽화 3인방과 프리다 칼로의 작품과 의미를 살펴본 뒤 이를 이어가고 있는 자파시스타민족해방군의 벽화를 소개하며
3. 마지막으로 영국지지 신교도들과 아일랜드지지 가톨릭간의 내전으로 고통받아온 북아일랜드의 '벽화전쟁'을 소개합니다.
<개요>
▶강의주제 : 손호철의 세계민중벽화 산책
▶특강주제 및 날짜(총 3강)
- 제1강_ 왜 벽화인가? : 2월26일(목) 19시
- 제2강_ 멕시코 벽화의 진화와 현재 : 3월 5일(목) 19시
- 제3강_ 북아일랜드의 벽화전쟁 : 3월12일(목) 19시
▶특강신청
- 신청마감 : 2월 20일 17시까지 (선착순 00명)
※ 뒤풀이비 당일 참석자(1만원 이상)
▶특강장소
- 장소 : 백기완마당집(서울 종로구 대학로 9길 27)
※ 주차장 없음
▶주최 : 백기완노나메기재단
▶후원 : (사)한국민족미술인협회
▶문의전화 : 010-3665-2779

